각종 비행과 탈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명 경시 풍조로 인한 청소년 강도 살인사건,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자살사건, 심지어는 자식이 부모를 살해하는 등 비윤리적인 사건들이 일어나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든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첫 번째 영역으로 인간교육을 들고 있다.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인간소외현상, 인명경시 가치관의 팽배로 인한 충격적인 범죄 등 사회전반의 여건이 비인간화 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성교육의 중요
교육이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건 학교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 이유는 과학이 발달되고 전산화되고 일이 신속하게 진행되면서 업무가 많아 인성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도 소홀해지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앞으로 학교 교육이 인성교육을 위해 어
Ⅰ. 서론
인성교육 지도 방법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면 4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주로 정의적 측면에서의 인성교육을 강조했고, 5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주로 행동적 측면의 정의적 교육을 특히 강조했으며, 6차 교육과정기에는 인지적 측면의 인성교육을 강조했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는 통합적 차원
Ⅰ. 서론
인성이란 교육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심리학에서는 성격(Personality)이란 말을 쓴다. 그리고 인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인성이란 전통적인 가치관에 바탕을 둔 도덕적․윤리적 성품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성이 갖추어진 인간이란 예의범절이
인성교육의 방법으로써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생활을 성찰하여 반성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일기쓰기를 철저하게 해 나가는 방법도 어느 단계에서나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전통적인 방법이며, 존칭이나 경어법의 지도도 성리학파의 인성론이나 태도변화의 균형이론에서 보아도 존경감
인성교육론은 모두가 先驗性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비록 첨단과학 시대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로서도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확인해 볼 수가 없다. 단지 그것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그들의 인성론을 무조건 '믿고', 체험을 통해서 體證하는 수밖에 없다.
도덕 수업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다양한 도덕적 문제 사태에 접해 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찍이 콜버그(Kohlberg)는 실생활에서 야기되는 도덕 딜레마에 대한 지속적인 토의가
인성교육의 실현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
교사와 부모는 청소년들이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도대체 인성교육이나 인성지도를 어떻게 실시해야 할지를 몰라서 막막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전통적인 수업방식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것도 매우 어렵게 보인다. 인성교육은
인성이란 사람이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하여 제각기 다른 나름대로 반응하는 일관적인 행동의 구조와 역동의 특성을 가리킨다’라고 하였다.
인성교육에 대한 이러한 개념을 종합해 볼 때 인성교육이란 결국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이어받고,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며, 사회의 규범을 지키고, 거짓 없